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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의 의미

'학점은행제'는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것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시키면 학위취득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도입배경

사회적 수요와 국민들의 필요를 반영하면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토대로
국민들에게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해 온 비정규 교육기관에 대한 국가적인 차원의 관심과 지원,
그리고 그 기관에서의 학습경험에 대한 공적 인정이 요청되었습니다.
UNESCO와 OECD주요국에서는 학교에서의 경험과 직장에서의 경험이 상호연계될 수 있도록 교육체계를 전환시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더 나아가 비정규 교육기관에서의 학습경험을 공적으로 인정함으로써
다양한 학습경험이 어느 기관에서든 상호교류될 수 있도록 하는 체제를 갖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적 필요에 따라 다양한 장소에서 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국민들의 학습경험을 공적으로 인정함으로써
국민 전체의 교육력을 제고하고, 더 나아가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는 것이
21세기 정보화사회를 이끌어갈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능

- 국민의 다양한 학습기회 보장을 통한 학습권 보장
- 고등교육 불수혜집단을 위한 대안적 방식의 고등교육기회 제공
- 교육력 극대화를 위한 사회교육과 학교교육 간의 연계 강화
- 지시와 통제지향의 교육체계로부터 지원과 조정지향의 교육체계로 전환

추진결과

- 1995년 5월 31일 : 교육계획위원회의 교육개혁안에서 신교육체제의 비젼을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의 건설”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의 하나로 학점은행제 도입 건의
- 1997년 1월 13일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제 5275호)」제정, 공포
- 1997년 9월 11일 : 동법률시행령(대통령령 제 15478호) 제정, 공포
- 1998년 2월 28일 : 동법률시행규칙(교육부령 제 713호) 제정, 공포
- 1998년 3월 : 61개 교육훈련기관에서 274개 학습과목을 시범적으로 운영
- 1998년 9월 : 181개 교육훈련기관, 1,319개 학습과목 운영으로 확대
- 1999년 3월 : 181개 교육훈련기관, 1,746개 학습과목 운영으로 확대
- 1999년 8월 : 학점은행제 학위 수여 34명(학사학위 25명, 전문학사학위 9명)
- 1999년 9월 : 264개 교육훈련기관, 3,051개 학습과목 운영으로 확대
- 2000년 2월 : 학점은행제 학위수여 650명(학사학위 111명, 전문학사학위 539명)
- 2000년 3월 : 323개 교육훈련기관, 4,417개 학습과목 운영으로 확대
- 2001년 2월 : 제2회 학점은행제 학위수여 1,729명(학사학위 267명, 전문학사학위 1,462명)
- 2001년 3월 : 369개 평가인정기관, 6,465개 학습과목 운영으로 확대
- 2002년 2월 : 제3회 학점은행제 학위수여 3,280명(학사학위 718명, 전문학사학위 2,562명)
- 2002년 3월 : 371개 평가인정기관, 8,667개 학습과목 운영으로 확대
- 2003년 2월 : 제4회 학점은행제 학위수여 5,686명(학사학위 1,288명, 전문학사학위 4,398명)
- 2003년 3월 : 402개 평가인정기관, 10,694개 학습과목 운영으로 확대
- 2004년 2월 : 제5회 학점은행제 학위수여 6,216명(학사학위 2,236명, 전문학사학위 3,980명)
- 2004년 3월 : 447개 평가인정기관, 13,288개 학습과목 운영으로 확대
- 2005년 2월 : 제6회 학점은행제 학위수여 7,733명(학사학위 4,751명, 전문학사학위 2,982명)
- 2005년 3월 : 449개 평가인정기관, 14,844개 학습과목 운영으로 확대
- 2006년 2월 : 제7회 학점은행제 학위수여 11,299명 (학사학위 7,562명, 전문학사학위 3,737명)
- 2006년 03월 01일 : 463개 교육훈련기관(전공단위 40개 기관 포함), 15,359개 학습과목
- 2006년 08월 31일 : 2006년도 하반기 학위수여 (학사: 5,320명, 전문학사: 920명)
- 2006년 09월 01일 : 286개 교육훈련기관, 4,627개 학습과목 평가인정
- 2007년 01월 26일 : 제12차 표준교육과정 및 제14차 교수요목 고시 (210개 전공, 4,542개 학습과목)
- 2007년 02월 26일 : 제8회 학위수여식 개최(학사: 12,624, 전문학사: 4,177명)
- 2007년 03월 01일 : 전공단위 평가인정, 21개 교육훈련기관
- 2007년 04월 01일 : 원격교육 평가인정, 8개 교육훈련기관, 64개 학습과목
- 2007년 08월 31일 : 2007년도 하반기 학위수여 (학사: 8,081명, 전문학사: 1,315명)
- 2007년 09월 01일 : 317개 교육훈련기관, 4,855개 학습과목 평가인정
- 2007년 12월 14일 : 평생교육법 개정에 따른 학점은행제도 시행기관 변경
- 2008년 02월 15일 : 평생교육진흥원 개원(초대원장: 박인주)
- 2008년 03월 01일 : 전공단위 평가인정, 15개 교육훈련기관
- 2008년 03월 01일 : 원격형태 평가인정, 4개 교육훈련기관, 42개 학습과목 평가인정
- 2009년 02월 05일 : 제14차 표준교육과정 및 제16차 교수요목 고시
- 2009년 02월 23일 : 2009년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학위수여식 개최 (학사 19,315명, 전문학사 8,710명)
- 2009년 03월 01일 : 306개 교육훈련기관, 5,135개 학습과목 평가인정, 전공단위 11개 교육훈련기관 평가인정
- 2009년 03월 01일 : 전공단위 평가인정, 11개 교육훈련기관
- 2009년 08월 31일 : 2009년도 하반기 학위수여(장관 학위수여 - 학사 : 12,127명, 전문학사 : 4,923명)
- 2009년 09월 01일 : 원격교육 신규 평가인정 23개 교육훈련기관, 166개 학습과목 평가인정
- 2010년 02월 23일 : 2009년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학위수여식 개최(장관 학위수여 - 학사 : 17,744명, 전문학사 : 12,198명)
- 2010년 02월 26일 : 제15차 표준교육과정 및 제17차 교수요목 고시(217개 전공, 4,984개 학습과목)
- 2010년 03월 01일 : 322개 교육훈련기관, 5,168개 학습과목 평가인정
- 2010년 03월 01일 : 전공단위 평가인정, 42개 교육훈련기관
- 2010년 03월 01일 : 원격교육 재평가인정, 4개 교육훈련기관, 31개 학습과목 평가인정
- 2010년 08월 19일 : 제16차 표준교육과정 및 제18차 교수요목 고시(217개 전공, 6,074개 학습과목)
- 2010년 09월 01일 : 원격교육 평가인정, 62개 교육훈련기관, 660개 학습과목 평가인정
- 2011년 03월 01일 : 294개 교육훈련기관, 5,124개 학습과목 평가인정
- 2011년 03월 01일 : 전공단위 평가인정, 18개 교육훈련기관
- 2011년 03월 01일 : 원격교육 재평가인정, 8개 교육훈련기관 52개 학습과목 평가인정
- 2011년 03월 22일 : 제17차 표준교육과정 및 제19차 교수요목 고시(218개 전공, 6,111개 학습과목)

학습지의 학위 취득과정

학습자등록과 학점인정의 신청
- 시·도교육청 상담자료실 또는 평생교육진흥원에 학습자등록신청서와 학점인정신청서 제출
- 학습자등록 및 다양한 학습경험(시험합격 또는 자격증 취득 포함)에 대한 학점인정
- 개인별 평생학습계좌에 인정학점의 누적

학위수여의 신청과 학위취득
- 학위수여 요건을 갖춘 후 시·도교육청 상담자료실 또는 평생교육진흥원에 학위신청서 제출
-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인정심의위원회의 심의와 교육부의 최종심의를 거쳐교육부장관이 수여
- 학칙에서 정한 요건을 갖춘 경우 대학(교)의 장이 학위 수여

학점인정과목의 구분





학위취득을 위한 최소이수학점 : 2년제 전문학사과정 80학점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시행규칙 제5조 제2항이 규정에 의거, 자격취득에 의하여 인정
받은 학점은 학습자의 선택에 따라 교양을 제외한 전공 및 일반선택의 학점으로 인정
학점인정과목의 성적은 학습과제·실습·시험성적과 출결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100만점으로 산정, 60점 이상의 성적을 받고 출석이 80% 이상일 경우에만 그 과목에 대한 이수를 인정

학점인정대상

고졸 또는 이에 상응하는 학력을 갖춘 자로서 다음 조건에 해당하는 학습자
(단, 대학(교)를 포함한 학점인정 대상학교 재학생이나 휴학생은 해당되지 않음.)
① 교육부장관의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목 이수자
② 시간제 등록 수업 이수자
③ 대학 또는 전문대학을 포함한 학점인정 대상학교 졸업자 및 중퇴자
④ 자격기본법에 의한 국가기술자격 취득자
⑤ 독학학위제에 의한 학위과정 단계별 시험 합격자

학점인정및학습구분기준

>> 평가인정받은 학습과목 이수

평가인정 학습과목이란?
[평가인정 학습과목]은 대학(교)부설 사회(평생)교육원·직업전문학교·학원, 각종 평생교육시설 등에서
일정기준 이상(시설·강사요건·운영실적 등)임을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승인받아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과목을 의미한다.
따라서 모든 평생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이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승인된 기관(평가인정 기관)에서 승인된 과목(평가인정 받은 학습과목)을 수강한 경우에만 학점인정이 가능하다.

>> 자격 취득

학점인정이 되는 자격증은?
모든 자격에 대해 학점이 인정되는 것은 아니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평생교육진흥원장이 고시한 자격(국가자격, 국가기술자격, 국가공인 민간자격 중 일부)에 한해 학점이 인정되고 있다.
현재 학점은행제를 통해 인정되는 자격은 홈페이지 [학점인정대상] 좌측 [자격증취득] 부분을 통해 확인하거나,
홈페이지 [자료실]의 [학습자 관련자료]에 탑재된 ‘자격학점인정기준 고시'를 다운로드 받아 확인할 수 있다.
TOEIC·TOEFL 등의 국제자격이나 기타 민간자격은 현재 학점인정대상이 아니다.






>> 학점인정대상학교에서의 학습과목 이수


학점인정대상학교에서의 학습과목 이수란?
[학점인정대상학교에서의 학습과목 이수를 통한 학점]은 4년제 대학교 중퇴자 혹은 전문대학 중퇴·졸업자 및
학력인정 각종학교 중퇴·졸업자가 해당 대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을 말한다.

>> 시간제등록을 통한 학습과목 이수

시간제등록이란?
[시간제등록]은 대학(교) 재적생이 아닌 일반인이 대학(교)의 교육과정을 수강하는 제도이다.
시간제등록의 실시여부, 시행과목, 수강비용 등의 모든 사항은 해당 대학(교)에서 학칙 및 방침에 따라 결정·시행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시간제등록을 통해 학점을 이수하고자 한다면 어느 대학(교)에서 시간제등록을 허용하는지, 어떤 과목이 개설되어 있는지를 먼저 해당 대학(교)을 통해 확인한 후 수강해야 한다.

시간제등록을 통해 이수할 수 있는 학점
① 매학기 해당 대학(교) 재학생이 신청할 수 있는 학점의 1/2까지 이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4년제 대학교는 학기당 9학점, 2년제 대학은 10학점으로 정해져 있다.)
② 여러 대학(교)에서 시간제로 등록하여 이수한 학점은 평가인정 학습과목, 독학시험면제교 육과정을 통해 이수한 학점을 합쳐 학점은행제 연간·학기당 제한 학점(학기당 24학점, 연 간 42학점의 범위)내에서 모두 인정하되, 1개 대학(교)에서 취득할 수 있는 연간이수제한학 점(대학교 18학점, 전문대학 20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 시기와 장소





※ 토·일 , 공휴일 제외
※ (②-2월 학위대상자 / ⑧-8월 학위 대상자) 괄호 안 신청기간은 학위 수여대상자 최종 학점인정신청 및 학위신청기간 임.


학위


계열 과정 학위
ICT융합보안계열 2년제
(전문학사)
IT융합
(정보처리전공)
공업전문학사
사이버해킹보안
(정보보호전공)
공업전문학사
3년제
(학사)
IT융합
(컴퓨터공학전공)
공학사
사이버해킹보안
(정보보호학전공)
공학사
사이버수사
(정보보호학전공)
공학사
공간건축디자인
계열
인테리어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전공)
산업예술전문학사
건축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전공)
산업예술전문학사
항공계열 항공서비스
(항공운항전공)
관광전문학사
항공정비
(항공정비전공)
공업전문학사
드론융합
(멀티미디어전공)
공업전문학사
항공경영
(항공운항전공)
관광전문학사
항공부사관
(항공정비전공)
공업전문학사
호텔조리제과제빵
계열
호텔조리
(호텔조리전공)
관광전문학사
호텔제과제빵
(호텔제과제빵전공)
관광전문학사
호텔식음료서비스
계열
바리스타
(관광식음료전공)
관광전문학사
호텔바텐더
(관광식음료전공)
관광전문학사
호텔식음료
(관광식음료전공)
관광전문학사
호텔관광카지노
계열
호텔외식서비스
(관광경영전공)
관광전문학사
국제관광카지노
(관광경영전공)
관광전문학사
게임계열 2년제
(전문학사)
게임운영기획
(게임디자인전공)
공업전문학사
게임그래픽
(만화예술전공)
공업전문학사
게임제작
(멀티미디어전공)
공업전문학사
3년제
(학사)
게임제작
(멀티미디어학전공)
공학사
애니메이션계열 디지털애니메이션
(만화예술전공)
산업예술전문학사
웹툰만화
(만화예술전공)
산업예술전문학사
뷰티예술계열 헤어디자인
(미용전공)
산업예술전문학사
피부미용
(미용전공)
산업예술전문학사
웨딩뷰티플래너
(미용전공)
산업예술전문학사
메이크업&네일아트
(미용전공)
산업예술전문학사
애완동물계열 애완동물관리전공
(9개심화과정)
생명산업전문학사




본교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학습과목


학습과목명 이론/실습 학점 이수기간 학급수 급당정원 총정원
CAD실습Ⅰ 실습 3 15 5 40 200
CAD실습Ⅱ 실습 3 15 4 40 160
C언어Ⅰ 실습 3 15 10 40 400
C언어실습 실습 3 15 3 40 120
DTP 실습 3 15 10 40 400
PC활용Ⅰ 실습 3 15 13 40 520
e-비즈니스개론 이론 3 15 4 40 160
가구디자인 실습 3 15 4 40 160
가상현실실습 실습 3 15 3 40 120
객체지향언어 실습 3 15 3 40 120
객체지향언어실습 실습 3 15 4 40 160
객체지향프로그래밍Ⅰ 실습 3 15 6 40 240
객체지향프로그래밍Ⅱ 실습 3 15 5 40 200
건축구조Ⅰ 이론 3 15 3 40 120
건축디자인 이론 3 15 3 40 120
건축사 이론 3 15 3 40 120
건축설비Ⅰ 이론 3 15 3 40 120
건축제도실습Ⅰ 실습 3 15 3 40 120
게임그래픽기초 실습 3 15 4 40 160
게임기획기초 실습 3 15 4 40 160

게임디자인개론 이론 3 15 3 40 120
게임레벨디자인 실습 3 15 4 40 160
게임분석 실습 3 15 4 40 160
게임비즈니스 이론 3 15 3 40 120
게임사운드기초 실습 3 15 4 40 160
게임산업연구 이론 3 15 4 40 160
게임스토리보드 실습 3 15 3 40 120
게임인터페이스디자인 이론 3 15 3 40 120
게임제작 실습 3 15 10 40 400
게임제작기법의이해 실습 3 15 3 40 120
게임제작프로젝트관리 실습 3 15 3 40 120
게임제작프로젝트실습 실습 3 15 3 40 120
게임프로그래밍기초 실습 3 15 4 40 160
게임학개론 이론 3 15 6 40 240
경영기획 실습 3 15 5 40 200
경영정보시스템 이론 3 15 5 40 200
경영통계학 이론 3 15 5 40 200
경영학개론 이론 3 15 8 40 320
경제학개론 이론 3 15 3 40 120
공간디자인실습 실습 3 15 4 40 160
공업역학 이론 3 15 5 40 200
공익광고디자인 실습 3 15 4 40 160
공중위생 이론 3 15 16 40 640
관광개발론 이론 3 15 3 40 120
관광경영분석론 이론 3 15 3 40 120
관광교통론 이론 3 15 4 40 160
관광마케팅 이론 3 15 4 40 160
관광법규 이론 3 15 8 40 320
관광사업론 이론 3 15 4 40 160
관광상품론 이론 3 15 3 40 120
관광서비스론 이론 3 15 7 40 280
관광세미나 실습 3 15 8 40 320
관광영어Ⅰ 실습 3 15 7 40 280
관광영어Ⅱ 실습 3 15 6 40 240
관광영어Ⅲ 실습 3 15 8 40 320
관광웹마스터 실습 3 15 8 40 320
관광일본어Ⅰ 실습 3 15 4 40 160
관광일본어Ⅱ 실습 3 15 8 40 320
관광일본어Ⅲ 실습 3 15 8 40 320
관광자원론 이론 3 15 4 40 160
관광자행동론 이론 3 15 3 40 120
관광정보분석론 이론 3 15 8 40 320
관광정책론 이론 3 15 3 40 120
관광중국어Ⅰ 이론 3 15 4 40 160
관광중국어Ⅱ 실습 3 15 3 40 120
관광품질관리론 이론 3 15 8 40 320
관광학개론 이론 3 15 6 40 240
관상어류 실습 3 15 5 40 200
광고학 이론 3 15 4 40 160
구조학 이론 3 15 4 40 160
국제경영 이론 3 15 5 40 200
국제관광론 이론 3 15 5 40 200
국제회의실무 이론 3 15 3 40 120
급식경영 이론 3 15 5 40 200
기초그루밍 실습 3 15 10 40 400
기초디자인 실습 3 15 9 40 360
기초일어 이론 3 15 4 40 160
네트워크Ⅰ 이론 3 15 6 40 240
네트워크프로그래밍 실습 3 15 4 40 160
단체급식 이론 3 15 3 40 120
대중문화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3 15 8 40 320
데이터베이스 이론 3 15 10 40 400
데이터베이스실습 실습 3 15 10 40 400
데이터통신 이론 3 15 5 40 200
동물간호학 실습 3 15 10 40 400
동물번식학 이론 3 15 13 40 520
동물복지및법규 이론 3 15 10 40 400
동물영양학 이론 3 15 10 40 400
동물유전육종학 이론 3 15 13 40 520
동물질병학 이론 3 15 13 40 520
동물해부생리학 이론 3 15 16 40 640
동물행동심리학 이론 3 15 16 40 640
드로잉Ⅰ 실습 3 15 8 40 320
드로잉Ⅱ 실습 3 15 3 40 120
디자인론 이론 3 15 10 40 400
디자인마케팅 이론 3 15 3 40 120
디자인방법론 이론 3 15 3 40 120
디자인세미나 이론 3 15 3 40 120
디지털공학개론 이론 3 15 5 40 200
디지털조형 이론 3 15 4 40 160
레스토랑운영실습 실습 3 15 3 40 120
로고&타입페이스 실습 3 15 4 40 160
리조트경영론 이론 3 15 5 40 200
마이크로프로세서Ⅰ 이론 3 15 6 40 240
마케팅관리론 이론 3 15 4 40 160
마케팅실무 실습 3 15 10 40 400
마케팅원론 이론 3 15 13 40 520
만화예술학 이론 3 15 4 40 160
만화재료연구 실습 3 15 4 40 160
만화창작Ⅰ 실습 3 15 3 40 120
멀티미디어개론 이론 3 15 12 40 480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 실습 3 15 3 40 120
멀티미디어디자인Ⅰ 실습 3 15 6 40 240
멀티미디어웹페이지제작 실습 3 15 4 40 160
멀티미디어웹페이지제작실습 실습 3 15 10 40 400
멀티미디어저작도구Ⅰ 실습 3 15 3 40 120
멀티미디어저작도구Ⅱ 실습 3 15 3 40 120
멀티미디어저작도구실습 실습 3 15 3 40 120
멀티미디어프로젝트 실습 3 15 3 40 120
메뉴관리론 이론 3 15 5 40 200
모바일프로그래밍 실습 3 15 4 40 160
문화관광론 이론 3 15 6 40 240
발상과표현 실습 3 15 4 40 160
베이커리경영론 이론 3 15 4 40 160
보안시스템운영및실습 실습 3 15 3 40 120
보안프로그래밍 실습 3 15 3 40 120
비파괴검사개론 이론 3 15 5 40 200
비행기역학 이론 3 15 5 40 200
비행안전실무 이론 3 15 3 40 120
사무자동화실습 실습 3 15 5 40 200
사이버포렌식실습 실습 3 15 2 40 80
사진과디자인 실습 3 15 4 40 160
상업공간디자인 실습 3 15 4 40 160
색채계획 이론 3 15 2 40 80
색채학 이론 3 15 5 40 200
색채학실습 실습 3 15 4 40 160
생명과학 이론 3 15 10 40 400
생산관리 이론 3 15 5 40 200
생활영어 이론 3 15 4 40 160
생활예절 이론 3 15 4 40 160
서비스매너 이론 3 15 4 40 160
서비스산업론 이론 3 15 3 40 120
서양복식사 이론 3 15 4 40 160
세계관광지리 이론 3 15 3 40 120
세계음식문화 이론 3 15 6 40 240
세무회계Ⅰ 이론 3 15 5 40 200
소독법과전염병학 이론 3 15 8 40 320
시각디자인 실습 3 15 5 40 200
시각디자인실습Ⅰ 실습 3 15 3 40 120
시사특강 이론 3 15 2 40 80
시스템보안실습 실습 3 15 2 40 80
시스템분석설계 이론 3 15 5 40 200
시스템프로그래밍 이론 3 15 6 40 240
시장조사론 이론 3 15 5 40 200
식공간디자인론 이론 3 15 7 40 280
식당경영론 이론 3 15 5 40 200
식생활과건강 이론 3 15 10 40 400
식생활과문화 이론 3 15 6 40 240
식음료개론 이론 3 15 5 40 200
식음료관리 이론 3 15 4 40 160
식재료구매론 이론 3 15 8 40 320
식품및조리원리 이론 3 15 6 40 240
식품위생법규 이론 3 15 5 40 200
식품위생학 이론 3 15 5 40 200
식품재료학 이론 3 15 4 40 160
식품조미론 이론 3 15 3 40 120
식품학 이론 3 15 3 40 120
실내건축제도 실습 3 15 3 40 120
실내디자인론 이론 3 15 5 40 200
실내디자인사Ⅰ 이론 3 15 4 40 160
실내디자인실습Ⅰ 실습 3 15 4 40 160
실내디자인실습Ⅱ 실습 3 15 4 40 160
실내적산 이론 3 15 3 40 120
실내환경론 이론 3 15 4 40 160
실시설계 실습 3 15 4 40 160
아이디어발상 실습 3 15 4 40 160
알고리즘 이론 3 15 5 40 200
암호프로토콜 이론 3 15 3 40 120
암호학 이론 3 15 6 40 240
애견미용 실습 3 15 4 40 160
애견품종학 이론 3 15 10 40 400
애니메이션Ⅰ 실습 3 15 5 40 200
애니메이션Ⅱ 실습 3 15 3 40 120
애니메이션Ⅲ 실습 3 15 4 40 160
애완동물 이론 3 15 10 40 400
애완동물창업실무 실습 3 15 8 40 320
야생동물 이론 3 15 10 40 400
양식조리실습Ⅰ 실습 3 15 9 40 360
양식조리실습Ⅱ 실습 3 15 6 40 240
업무공간디자인 실습 3 15 4 40 160
에스프레소추출실습 실습 3 15 3 40 120
여객발권일반 이론 3 15 4 40 160
여행사경영론 이론 3 15 4 40 160
여행업실무 실습 3 15 5 40 200
연회실무실습 실습 3 15 3 40 120
열역학Ⅰ 이론 3 15 5 40 200
영상디자인Ⅰ 실습 3 15 4 40 160
영상촬영및편집 실습 3 15 3 40 120
영양학 이론 3 15 7 40 280
영어회화문장 이론 3 15 4 40 160
와인실무와서비스 실습 3 15 3 40 120
와인학개론 이론 3 15 6 40 240
외식산업론 이론 3 15 5 40 200
외식산업창업및경영 이론 3 15 5 40 200
운영체제 이론 3 15 7 40 280
운영체제보안 실습 3 15 5 40 200
운영체제실습 실습 3 15 5 40 200
웹프로그래밍실습 실습 3 15 6 40 240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Ⅰ 실습 3 15 3 40 120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Ⅱ 실습 3 15 3 40 120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Ⅰ 실습 3 15 3 40 120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Ⅱ 실습 3 15 3 40 120
유체역학Ⅰ 이론 3 15 5 40 200
유통실무 이론 3 15 3 40 120
음료서비스실습 실습 3 15 3 40 120
음식문화의이해 이론 3 15 3 40 120
응용그루밍 실습 3 15 5 40 200
의복과색채 이론 3 15 4 40 160
의복구성Ⅰ 실습 3 15 5 34 170
의복구성Ⅱ 실습 3 15 4 35 140
이미지메이킹 실습 3 15 4 40 160
이벤트원론 이론 3 15 3 40 120
이산수학 이론 3 15 10 40 400
인간공학 이론 3 15 4 40 160
인간관계론 이론 3 15 9 40 360
인적자원관리 이론 3 15 3 40 120
인터넷마케팅 이론 3 15 3 40 120
인터넷보안 이론 3 15 7 40 280
인터넷사례연구 실습 3 15 4 40 160
인터넷프로그래밍 실습 3 15 10 40 400
인터넷프로토콜 이론 3 15 6 40 240
인터넷활용Ⅰ 실습 3 15 6 40 240
인터페이스디자인 실습 3 15 4 40 160
인테리어그래픽Ⅰ 실습 3 15 4 40 160
인테리어그래픽Ⅱ 실습 3 15 4 40 160
인테리어시공 이론 3 15 4 40 160
인테리어재료 이론 3 15 4 40 160
일러스트레이션Ⅰ 실습 3 15 6 40 240
일러스트레이션Ⅱ 실습 3 15 3 40 120
일러스트레이션Ⅲ 실습 3 15 5 40 200
일식조리실습Ⅰ 실습 3 15 6 40 240
일식조리실습Ⅱ 실습 3 15 6 40 240
일어독해 이론 3 15 4 40 160
입체조형 실습 3 15 4 40 160
자료구조 이론 3 15 5 40 200
재료역학Ⅰ 이론 3 15 5 40 200
재무관리 이론 3 15 4 40 160
전산개론 이론 3 15 10 40 400
전산세무회계 실습 3 15 5 40 200
전산영어 이론 3 15 10 40 400
전자계산기구조 이론 3 15 5 40 200
전자상거래 이론 3 15 3 40 120
전자전기개론 이론 3 15 5 40 200
정보검색실무 실습 3 15 4 40 160
정보보호개론 이론 3 15 6 40 240
정보보호법 이론 3 15 8 40 320
정보처리 실습 3 15 10 40 400
정보처리실습 실습 3 15 10 40 400
정보통신개론 이론 3 15 6 40 240
제과실습Ⅰ 실습 3 15 6 40 240
제과실습Ⅱ 실습 3 15 5 40 200
제과제빵실습Ⅰ 실습 3 15 7 40 280
제과제빵재료학 이론 3 15 4 40 160
제과제빵학 이론 3 15 4 40 160
제빵실습Ⅰ 실습 3 15 6 40 240
제빵실습Ⅱ 실습 3 15 5 40 200
조리과학 이론 3 15 5 40 200
조리실무영어 이론 3 15 7 40 280
조리와와인 이론 3 15 3 40 120
조리용어 이론 3 15 3 40 120
조리이론 이론 3 15 7 40 280
조형 실습 3 15 4 40 160
주방관리론 이론 3 15 2 40 80
주방설비론 이론 3 15 7 40 280
주장관리 이론 3 15 6 40 240
창작디자인실습 실습 3 15 3 35 105
침입차단시스템 실습 3 15 2 40 80
침해대응실습 실습 3 15 2 40 80
카지노경영론 이론 3 15 3 40 120
카툰Ⅰ 실습 3 15 5 40 200
카페메뉴 실습 3 15 3 40 120
칵테일실습Ⅰ 실습 3 15 3 40 120
커피배전실습 실습 3 15 3 40 120
커피학개론 이론 3 15 6 40 240
컨벤션·연회기획 이론 3 15 5 40 200
컨벤션산업론 이론 3 15 3 40 120
컴퓨터그래픽Ⅰ 실습 3 15 8 40 320
컴퓨터그래픽Ⅱ 실습 3 15 4 40 160
컴퓨터그래픽스Ⅱ(Photoshop) 실습 3 15 4 40 160
컴퓨터그래픽실습Ⅰ 실습 3 15 8 40 320
컴퓨터모델링Ⅰ 실습 3 15 4 40 160
컴퓨터시스템 이론 3 15 5 40 200
컴퓨터애니메이션 실습 3 15 10 40 400
컴퓨터애니메이션실습 실습 3 15 10 40 400
컴퓨터음악실습 실습 3 15 10 40 400
컴퓨터응용디자인Ⅰ 실습 3 15 4 40 160
컴퓨터응용디자인실습 실습 3 15 4 40 160
컴퓨터입문 실습 3 15 3 40 120
컴퓨터통신망 이론 3 15 10 40 400
컴퓨터특강 이론 3 15 5 40 200
케익데코레이션실습 실습 3 15 4 40 160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래밍Ⅰ 실습 3 15 3 40 120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래밍Ⅱ 실습 3 15 3 40 120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래밍실습Ⅰ 실습 3 15 3 40 120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래밍실습Ⅱ 실습 3 15 3 40 120
테일러링 실습 3 15 4 35 140
텍스타일디자인 실습 3 15 4 40 160
통신망관리및운용 실습 3 15 3 40 120
통신망구성Ⅱ 실습 3 15 2 40 80
통신프로토콜 이론 3 15 4 40 160
특수빵실습 실습 3 15 5 40 200
특수피부관리실습 실습 3 15 4 40 160
패션드레이핑Ⅰ 실습 3 15 5 34 170
패션디자인론 이론 3 15 4 40 160
패션디자인실습Ⅰ 실습 3 15 4 35 140
패션마케팅 이론 3 15 4 40 160
패션산업의 탐색 이론 3 15 4 40 160
패션상품기획 이론 3 15 4 40 160
패션소재연구 이론 3 15 4 40 160
패션악세서리디자인 실습 3 15 4 35 140
패션일러스트레이션Ⅰ 실습 3 15 4 40 160
패션코디네이션 실습 3 15 4 40 160
패션트렌드분석 이론 3 15 4 40 160
패션포트폴리오 실습 3 15 4 35 140
편집디자인실습Ⅰ 실습 3 15 4 40 160
편집디자인실습Ⅱ 실습 3 15 3 40 120
표현기법 실습 3 15 8 40 320
프로그래밍언어실습 실습 3 15 10 40 400
플랫패턴디자인Ⅰ 실습 3 15 4 35 140
한국건축과실내 이론 3 15 4 40 160
한국음식문화사 이론 3 15 3 40 120
한국의상구성Ⅰ 실습 3 15 3 35 105
한방약선음식실습 실습 3 15 3 40 120
한식조리실습Ⅰ 실습 3 15 7 40 280
한식조리실습Ⅱ 실습 3 15 8 40 320
한식조리실습Ⅲ 실습 3 15 6 40 240
항공객실구조개론 이론 3 15 3 40 120
항공객실서비스실무 이론 3 15 4 40 160
항공객실서비스영어실습Ⅰ 실습 3 15 3 40 120
항공객실서비스예절실습Ⅰ 실습 3 15 3 40 120
항공객실업무개론 이론 3 15 3 40 120
항공기계기및전기장비 이론 3 15 5 40 200
항공기공유압장비 이론 3 15 5 40 200
항공기기관실습Ⅰ 실습 3 15 5 40 200
항공기기체Ⅰ 이론 3 15 5 40 200
항공기기체Ⅱ 이론 3 15 5 40 200
항공기기체실습Ⅰ 실습 3 15 5 40 200
항공기기초실습Ⅰ 실습 3 15 5 40 200
항공기내방송영어 이론 3 15 3 40 120
항공기동력장치Ⅰ 이론 3 15 5 40 200
항공기동력장치Ⅱ 이론 3 15 5 40 200
항공기전자실습 실습 3 15 5 40 200
항공법규 이론 3 15 5 40 200
항공실무론 실습 3 15 3 40 120
항공실무영어 이론 3 15 4 40 160
항공역학 이론 3 15 5 40 200
항공영어회화연습 이론 3 15 3 40 120
항공우주학개론 이론 3 15 5 40 200
해양관광론 이론 3 15 3 40 120
해킹및바이러스 이론 3 15 4 40 160
향토음식조리실습 실습 3 15 3 40 120
현대건축론 이론 3 15 4 40 160
현대케익디자인실습 실습 3 15 6 40 240
호텔객실실무 실습 3 15 3 40 120
호텔경영론 이론 3 15 8 40 320
호텔고객서비스실무 실습 3 15 3 40 120
호텔레스토랑실무 실습 3 15 4 40 160
호텔실무 실습 3 15 8 40 320
호텔외식산업론 이론 3 15 3 40 120
호텔케이터링 이론 3 15 5 40 200
호텔현관·객실실무 이론 3 15 5 40 200
홈페이지설계 실습 3 15 5 40 200
회계원리 이론 3 15 4 40 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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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관련 문의 및 담당자
- 교학부 황해근 주임(02-3660-0125번)
- E-mail : halang00@shoseo.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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