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대중화 시대를 여는 '본교'
글로벌 시대 유망 직업 ‘항공서비스과’신설
세계는 지금, 항공여행의 대중화와 글로벌 시대를 맞이해서 항공관련 종사자 양성에 민간교육기관이 앞장 서고 있는 가운데 한국에서도 이에 부응하는 고급 인력을 양성하며 항공서비스 교육시대를 여는 본교가 있어, 업계와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다.
본교(학장 이운희)는 청년실업난이 심각한 요즘, 직업의 코드를 다양화 하고 '항공서비스 분야' 취업의 문을 활짝 열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것이다.
이에 최고의 교수진과 최고의 시설을 통해 "글로벌 감각을 갖춘 항공사 승무원 및 항공산업 분야의 우수한 인재양성으로, 관광산업과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민간외교관"을 양성하기 위해‘항공서비스과’를 개설했으며, 취업을 연계한 '산ㆍ학' 협력 체계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지는 항공서비스과를 총괄하고 있는 취업정보센터 김영덕 교수와 인터뷰를 통해, 항공서비스 분야에 대한 앞으로의 전망을 들어본다.
Q‘항공서비스과’ 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A 항공산업 관련 분야에서 종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로 예를 들면 "승무원, 항공사 직원, 관광업계 종사자, 기업비서" 등 을 총괄 양성하는 교육이다.
Q 본교에‘항공서비스과’를 신설한 이유가 무엇이며, 서비스학과의 장점을 소개 한다면 무엇인가.
A 한국은 지금 항공여행의 대중화와 항공수요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관련 종사자의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또한 한류 열풍으로 한국을 찾는 관광객들도 많이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춰 김포공항과 인접해 있는 본교의 접근성이 편리한 것이 큰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항공종사자들의 교육 장소로 활용가능하며 호서학생들과의 연계 교육과 인적교류의 편리성을 추구 할 수 있다.
또한 최신 시설로 갖추어진 교육장은 가까운 방송사들의 드라마 촬영장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Q 항공서비스과 학생 선발 기준은 무엇인가.
A 고3학생 위주로 선발하되 '해외여행의 결격 사유가 없고 서비스 정신과 올바른 인성을 갖춘자' 로 선발하며 학벌은 큰 의미가 없다.
단 승무원의 경우 국적항공사 기준의 신장 162이상 전문학사 이상이며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이고 TOEIC 550점 이상, 신체 건강하고 봉사와 서비스 정신이 있는자라면 누구나 지원 할 수 있다.
Q 타 교육 기관과 달리 본교만의 차별화 된 교육 전략은 무엇인가.
A 항공서비스과 실습시설로는 최신항공기인 A380 2층의 실제 기내를 재현하고 항공기 문을 여 닫을수 있는 개폐 연습시설, 비상탈출 시설, 그 외에도 매너 실습실, 식음료 실습실, 인근수영장과 연계해서 바다위의 착수훈련까지도 가능하게 함으로서 승무원교육에 필요한 모든 시설을 구비했다.
또한 우수학생 선발을 위해 2013년 3월 입학 시까지 토익 600점 이상은 1학기 50% 장학금을 지급하고 700점 이상은 1년 전액 장학금 900점 이상은 졸업 시까지 전액 장학금을 지급해 고급우수인력 양성과 경제적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Q 앞으로의 취업 전망과 학교에서 원하는 목표는 어느 정도인가.
A 물론 전원 100%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승무원을 많이 배출하는 것이 큰 바람이며 그 외 항공관련 전문직 종사자로 자리 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첫발을 내딛는 학과를 이끌어 나갈 교수님의 계획은 무엇인가.
A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해 제대로 된 교육을 통한‘항공특성전문학교’로 특화 시키겠다 전국 순위 안에 들 수 있도록 관련 교수들과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며 점차적으로 항공정비분야도 진출 할 계획이다
Q 학과와 관련된 개인의 교육적 견해는 무엇인가.
A 30년 넘는 세월을 항공관련 분야에 종사 했고 관련 박사학위도 취득했다.
항공뿐만이 아닌 모든 교육은 인성이 제대로 돼야 한다.
스펙과 개인적 역량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지구력과 끈기를 길러야 진정으로 기업이 원하고 기업에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교는 '학교, 학생, 학부모' 가 ‘삼위일체’를 이뤄 상담과 교감을 통해 교육 할 것이며, 모든 학생이 정서적으로 안정 된 분위기에서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신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