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사정보시스템 학생 사용자 메뉴얼
1. 접속주소 : http://hems.hoseo.or.kr 또는 학교 홈페이지 상단의 “호서교육정보시스템” 클릭
2. 로그인 화면에 학생, 교직원 선택 중 “학생”을 선택
3. 아이디는 학생의 학번 10자리이며, 비밀번호는 학생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7자리를 입력 후
LOGIN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여집니다.
※ 개인의 정보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관리”메뉴에 들어가시면 화면상단의 ‘로그아웃’
버튼옆에 비밀번호 변경을 클릭하여 반드시 비밀번호를 변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메뉴설명
1) 전체 화면설명
① 최근 강의 공지사항 : 해당 강의별 공지사항을 확인합니다.
② 최근 강의게시판 : 강의에 필요한 각종정보를 공유합니다.
③ 수강교과목 : 해당학기에 학생이 수강하는 과목들을 볼 수 있으며, 해당 강의실 가기를 선택하면
강의과목의 세부내용을 확인할수 있습니다.(상단의 나의 수강과목을 선택한것과 같은 메뉴)
2) 전체공지사항메뉴 : 학교 전체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강의시간표 : 학생이 수강하는 과목에 강의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관리 : 개인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학생정보 정정기간에는 개인의 변경된 사항
들을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정정기간 이후에 변경된 사항은 지도교수님 또는 행
정실에서 수정요청하시면 됩니다.(하단의 개인정보화면)
5) 등록금납부&확인 : 등록금납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신학기 고지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6) 수강신청 및 변경 : 정상 수업사항 이외에 특강 등의 추가되는 수업에 수강을 신청하는 곳입니다.
학기 중에 이용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7) 수강신청확인 : 신 학기에 어떠한 과목을 수강하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전체학점조회 : 학위를 받기 위한 학점은행과목에 이수현황(학점확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전체성적조회 : 학점은행과목을 포함하여 모든 교내 수업과목의 성적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10) 강의평가 : 과목별로 강의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한번 시행한 강의평가는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신중하게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강의평가를 하지 않으면 본인의 성적열람이 제한됩니다.
11) 서비스장애신고 : 이용 중 오류사항이나 건의사항을 관리자에게 메일로 통보할 수 있습니다.
5. 강의실 메뉴 : 강의실 메뉴는 ‘강의실가기’를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1) 강의공지사항 : 해당 강의의 공지사항을 확인합니다.
2) 강의계획서 : 해당 강의의 한 학기 강의계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학습자료실 : 해당 과목의 학습에 필요한 자료를 공유하는 곳입니다.
4) 과제게시판 : 해당 과목의 강의교수님이 과제를 공지하고 학생이 과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5) 자유게시판 : 학생 및 교수님간의 자유스러운 대화공간 입니다.
6) 성적확인 : 해당 과목의 세부성적을 확인합니다.
7) 강의평가 : 해당 과목의 강의평가서를 작성합니다.(메인화면의 강의평가와 같음)
8) 출석확인 : 해당 과목의 출결사항을 확인합니다.
※ 앞으로 각종 증명서 발급이 인터넷으로 발급될 예정입니다.
발급이 시행되면 학교 홈페이지 및 전체게시판에 공지하겠습니다.
※ 본교 학사정보시스템은 교직원 및 학생여러분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개발되었습니
다. 이용하시는데 불편한 사항이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관리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수정, 보완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강의평가 방법
1. 로그인 후 왼쪽메뉴 하단의 강의평가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2. 먼저 평가할 과목명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총 10개의 문항이 나오게 되며, 문항별로 해당되는 곳을 선택하고 하단의 ‘평가하기’ 버튼을 클릭
하면 평가가 완료됩니다. 나머지 과목들도 같은 방식으로 평가하시면 됩니다.
기재일 : 2012.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