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최근 생태와 동물에 관련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입시전문가 서울 호서 김도훈 부장은 “iCT산업의 발달로 사람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이 달라져 일대일 대면 관계를 통한 의사소통이나 대인관계, 가족 및 주변사람들과의 소통에 어려워지고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나홀로 세대들의 증가하면서 애완동물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며 고등학생들의 장래 희망 직업 역시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종사를 원하는 학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발 맞추어 대학교 학과 선택 역시 반려애완동물 과정 전공들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렇듯 학생들이 반려애완동물 전공 선택 시 도움을 주고자 진로진학체험 설명회를 개최하는 곳이 있어 학생들이 관심을 받고 있다.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서울 호서에서는 다가오는 7월 13일 진로진학체험 설명회를 개최한다. 해당 학교 파주 파주캠퍼스 호서 독 트레이닝 센터에서 반려애완동물 과정 진학을 희망하는 입시생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진학체험 무료 설명회와 곤충과학과 관람 및 독 스포츠 무료 체험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2020학년도 대학 입시생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가가 가능하며 해당 학교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현재 서울호서(이사장 이운희) 반려애완동물 계열은 전문학교 중 최초로 애완동물 관련 전공을 개설한 학교로 서울캠퍼스를 비롯하여, 파주 캠퍼스에 곤충체험관, 전시관, 강의실, 연구실, 사육실로 구성된 곤충과학관을 건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스스로의 자정능력을 가진 특수동물관을 포함해 반려동물 재활 치료센터, 수중생물관, 야영장 등을 순차적으로 건립해 명실 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친환경 반려동물 테마파크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또한 해당 학교는 국내 교육환경에 안주하지 않고, 학생들에게 해외 진출의 길을 열어주기 위해 ‘태국 치앙마이 야생동물·곤충 연구센터’를 개관하기도 하였다.
한편 이 학교 애완동물계열은 10개 세부 과정(곤충사육 / 수의간호 / 동물매개치료 / 특수동물사육 / 바이오동물 / 애견미용 / 애견훈련 / 반려동물브리딩 / 펫창업경영 / 반려동물행동교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울캠퍼스와 파주캠퍼스에서 동시에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이 학교는 파주캠퍼스에 곤충박물관을 비롯해 서울캠퍼스에는 동물매개치료센터, 특수동물사육장 및 동물사육장, 실험동물실, 애견훈련장, 애견미용실습장 등등 각 전문시설을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