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일, 서울호서 ICT융합보안계열에서 2024년 졸업 작품전시회가 개최되었습니다. 그동안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완성한 팀 프로젝트 결과물을 선보이는 자리로, 각 팀마다 어떤 작품인지 설명하는 학술회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과연 어떤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방문한 팀은 '앱 쇼핑몰 서비스 시스템 통합 취약점 점검 프로젝트'를 선보였습니다. 오픈소스로 웹사이트와 서버의 취약점을 점검하여 보안 강화를 이룬 것인데요. 올해 3월부터 구상을 시작하여 완성까지 반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됐다고 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문제점이 발견되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마음이 맞는 팀원들과 함께해서 좋았다"라고 프로젝트를 진행 소감을 전했습니다.
다음은 '오프라인 소모임을 도모'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기존 존재하는 플랫폼이 지닌 익명성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평판 지수' 시스템을 고안했다고 합니다. 평판 지수를 통해 신뢰도 있는 관계를 돕는 것이 주요 목적인데요. "서비스 설계 부분이 힘들었지만, 팀원들과 오랜시간 회의와 소통을 통해 잘 마무리할 수 있었다. 후련하게 끝낼 수 있어 기쁘다"라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번에 찾아간 팀은 '알에지지 시스템 성능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기존 챗봇이 학습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답변이 어렵다는 문제점을 발견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알에이지 시스템을 이용해 외부 지식을 간접 학습 시켜 관련된 답변을 할 수 있도록 도왔다고 합니다. 이로써 웹사이트 상의 쓸모 없는 데이터는 정리하고 필요한 데이터들만 추출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앞으로 우리의 검색이 얼마나 편리해질지 기대됩니다!
이 밖에도 포즈에 맞게 사진이 찍히는 호서네컷, 냉장고 레시피 자동 추천 시스템 등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한 창의적으로 전문적인 프로젝트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프로젝트 준비를 위해 긴 시간 고생했을 학생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앞으로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하길 기원합니다!
지난 11월 1일, 서울호서 ICT융합보안계열에서 2024년 졸업 작품전시회가 개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