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화(Gamification)가 확산되는 이유!
(출전 : 삼성경제연구소 SERI 경영노트 제160호)
1. 기술진보와 인구 변화의 기반위에 세계경제의 소비․생산 양식의 변화가 게임화를 견인
2. 스마트폰 보급이 확산되면서 게임을 다방면에서 활용하려는 요구가 증대
3. 수동적인 TV에 익숙한 베이비부머 세대를 능동적인 게임에 익숙한 밀레니엄 세대가
점진적으로 대체하기 시작
4. 고객과 양방향 상호작용하는 게임은 개인별 맞춤 서비스 구현이 용이
5. 기업의 경쟁력이 근면, 지식 등에서 창의성, 열정 등으로 확대됨에 따라 게임화를
자기주도적 업무환경 조성에 주목할 필요
□ 시사점
• 게임을 오락으로 치부하던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적극적으로 다양한 산업과 경영 부문에
접목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개선
•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는 IT융합산업의 핵심 차별화 요소로 게임화를 적용해 단순 IT융합을
넘는 ‘Funware(Fun+Software)'로 발전시킬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