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앞둔 학생이라면 안고 있을 여러 가지 고민, 서울호서 학생들도 다양한 고민을 가지고 학교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만난 서울호서 김인아 졸업생도 역시 지금의 후배들과 같은 생각을 했었는데요. 취업을 준비하던 시절, 김인아 졸업생은 어떤 준비를 했을까요? 그리고 현직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금, 어떤 경험을 쌓고 있는지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뷰티아트계열 18학번 졸업생 김인아입니다. 현재는 영화, 드라마 분장팀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배우가 연기하는 캐릭터 설정에 따른 분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해당 진로를 결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헤어메이크업 분야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분장팀 업무는 한 인물에 대한 성격을 분석하고, 그에 걸맞은 인물을 만들어내는 것인데요. 그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져 이곳으로 취업했습니다.
Q. 하루 업무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촬영이 있는 날엔 콜타임에 맞춰 배우 분장을 시작합니다. 모든 분장을 마치고 촬영이 시작되면, 연기하는 배우의 모습을 모니터로 확인하며 분장을 수정합니다. 촬영이 없는 날엔 다음 스케줄을 정리하고, 감독님과 분장에 대해 조율하며 준비합니다.
Q. 담당 업무의 자랑거리와 일을 하면서 보람찬 순간은 언제인가요?
드라마 [더 글로리]와 [슈룹], [스위트홈 2,3] 촬영에 참여했습니다. 더 글로리에서 여자 주인공 동은이 친구로 나온 성희와 경란, 그리고 슈룹과 스위트홈에선 출연 배우를 전체적으로 담당했는데요. 텔레비전에서만 볼 수 있던 배우들과 동료가 되어 일을 한다는 것에 즐거움을 느낍니다.
일은 하면서 보람찬 순간은 영화, 드라마의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는 순간인데요. 엔딩 크레딧 속 제 이름을 확인하면, 해왔던 업무에 대한 보람을 느낍니다.
Q. 담당 업무의 자격 요건은 무엇인가요?
우선 기본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실력을 겸비해야 합니다. 저는 서울호서 재학 당시 학교 수업과 포트폴리오 준비를 통해 기본을 쌓았는데요. 이때 준비했던 포트폴리오가 취업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 중요한데요. 드라마와 영화 현장에서 많은 스텝들과 함께 협동하며 업무를 봐야 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