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3일 서울호서 ICT융합보안계열에서 2023학년도 졸업작품 전시회가 진행되었습니다. ICT융합보안계열의 졸업작품 전시회는 그동안 배운 다양한 컴퓨터공학 기술들을 접목해 프로그래밍한 작품들을 선보이는 자리인데요. ICT융합보안계열 학생들이 그동안 배운 기술들로 어떠한 작품을 만들었는지 하나씩 소개해보겠습니다.
벡터의 성질을 활용한 딥러닝 기반의 실시간 낙상감지 알고리즘인데요. 실제로 매트리스를 가져다놓고 알고리즘이 어떻게 작동되는지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데이터 분석 시스템은 서울시의 지하철 교통량 정보를 이용하여 지하철의 혼잡도를 분석하고 완화할 수 있는 분석 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학자금(학생에게 자기개발은 금이다) 팀은 네이버 도서 검색, 장소 검색 등의 api를 통하여 도서와 장소 등을 검색하고 이를 토대로 받아온 정보를 이용해 글을 작성할 수 있는 사이트를 제작했습니다.
CT 이미지 최소전처리를 통한 질병 진단 프로그램도 있는데요. CT 영상을 자동으로 분류해주는 AI를 통해 질병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이에 관련된 사항을 문자 메세지로 발송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네트워크 공격 대응 시스템은 내부와 외부 네트워크를 VPN으로 연결하여 외부 네트워크에서 내부 네트워크를 사용 가능하게 하는데요. 이를 통해서 네트워크 공격 등의 침입자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AI 로봇은 사진을 통해서 처음에 인식한 사람만을 탐지하여 따라다니는 로봇이라고 합니다.
AI 이미지 편집 시스템은 원본 이미지 지시문을 영어로 번역 후 지시문대로 편집하는 프로젝트이며, AI 문서 분석 시스템은 GPT 기반 알고리즘을 이용해 GPT가 물어보는 것에 대한 대답의 출처를 알려주는 프로젝트인데요.
오픈스택을 이용한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회사의 자원을 활용해 가상 서버를 만드는 오픈 스택을 이용한 서버를 제작했으며 elk 로그 분석 시스템은 엘라스틱서치, 로그스태시, 키바나가 실행 중인지 확인하며 전부 작동하게 되면 컴퓨터 환경 안에서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분석합니다.
영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반려견의 행동을 인식할 수 있는 시스템은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동물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탄생한 프로젝트인데요. 객체를 카메라가 탐지하고 객체의 관절을 추출하면 시스템이 그걸 기억하고 추출한 관절을 토대로 객체를 탐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학생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발휘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전시한 졸업작품 전시회가 모두 종료됐는데요. 프로젝트를 준비한 ICT융합보안계열 학생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졸업 후에도 ICT 분야에서 멋진 모습들 보여주길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