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0일 금요일, 서울호서 반려동물종합스쿨의 2023학년도 졸업작품전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반려동물계열과 동물보건·재활치료계열 학생들이 그동안 배운 실무경험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졸업작품전을 함께 감상하러 가실까요?
가장 처음 찾아간 곳은 동물보건·재활치료계열의 재활물리치료센터입니다. 이곳에서 동물보건과정과 재활물리치료과정에 대해 알아갈 수 있었는데요. 반려동물의 기본 건강검진과 재활물리치료를 경험하고 다양한 키트 검사법과 약 제조법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곳을 찾은 학생들은 동물보건과 재활물리치료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번에 새로 건립된 재활물리치료센터를 구경할 수 있었는데요. 혈액분석기, 고압산소챔버 등 센터 속 구비된 시설물을 확인하며 앞으로 반려동물의 삶이 더 나아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미래를 그렸습니다.
다음으로 반려동물계열의 반려견훈련·행동수정 전시회장을 찾았습니다. 이곳에서는 그동안 학생들이 각종 어질리티 등 대회에 출전하여 수상한 이력들을 한눈에 볼 수 있었는데요. 뿐만 아니라 다양한 훈련 세미나, 트레이닝 세미나 등의 수료증도 한 번에 모아보며 서울호서만의 실무수업이 지닌 저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 학생들과 함께 호흡을 맞춰온 훈련견들과 만남의 시간도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교수님과 학생들의 지도 아래 핸들러 체험을 해보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반려동물미용과정은 반려동물 미용대회 수상 포트폴리오와 함께 수상작을 전시했는데요. 다른 계열 학생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미용용품부터 미용 관련 상식퀴즈 맞추기 이벤트 등 다양한 체험거리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반려견을 미용할 때 사용하는 실습도구와 위그 체험도 해볼 수 있었습니다.
전시회장 한켠에는 방명록이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이 최고다', '우리 강아지도 미용을 맡기고 싶다' 등 즐겁게 체험을 마친 학생들의 소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수동물사육과정은 생태 설명회 영상 제작과 발표가 진행되었는데요. 평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특수동물과 교감은 물론 학생들이 직접 만든 대형 비바리움 전시도 볼 수 있었습니다.
서울호서 특수동물과정은 300여 종 수천 마리의 특수동물과 함께 현장 실무수업을 진행하기로 유명한데요. 평소 책임감을 바탕으로 돌보는 특수동물을 소개하는 학생들의 표정에서 큰 애정과 자부심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반려동물매개복지과정에서는 펫푸드 포트폴리오 전시와 강아지 생애 주기 및 분양 절차 안내, 동물 장례업의 소개 및 작품 관람, 동물매개치료 활동 전시 등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반려동물매개복지는 타인에 대한 무관심, 정서적 우울감 등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화자되고 있는데요. 그 때문인지 이곳을 찾은 학생들에게서 반려동물매개치료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쌓고 반려동물을 아껴줄 방안에 대해 배우려는 의지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곤충사육과정은 곤충의 표본과 디오라마 전시 및 설명이 진행됐는데요. 갑충표본과 나비표본의 제작 과정은 물론 사육 개체 소개와 애완 곤충에 관한 설명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2년 동안 채집하며 완성한 표본전시물이 인상 깊었는데요. 강원도부터 제주도까지 전국을 누비며 채집활동을 펼친 학생들의 열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양이관리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캣타워와 고양이 펫푸드의 전시가 진행이 되었는데요. 고양이관리과정의 동아리 나비의 부원들이 돌보는 귀여운 고양이들과 교감하고 고양이 키링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거리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고양이관리과정은 고양이에 대한 올바른 지식교육과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올바른 고양이관리문화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는데요. 국내 최초로 개설된 고양이 관련 과정인 만큼 탄탄한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답니다.
반려동물종합스쿨의 졸업작품전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학생들이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실력, 대회 경력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졸업작품전을 준비한 학생들 모두 고생 많으셨으며 졸업 후에도 반려동물 분야에서 서울호서를 빛내는 멋진 인재가 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