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현재 하시는 일과 학교 다닐 때의 모습]
Q. 현재 하시는 일에 대해 말씀해주시겠습니까?
A.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은 썬앳푸드 사내 ERP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하는 일은 회계 쪽입니다. 그 외에도 영업, 구매, 인사 교육 쪽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버관리, 네트워크도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또, VTN 망이나 보안 쪽도 하고 있습니다. DB 튜닝도 하고 있습니다.
Q. 학교를 다니실 때 선배님의 프로그램 실력은 어땠습니까?
A. 프로그램 실력이요? 뭐, 남자들 다 알지만 1학년 때는 공부 안하잖아요. 군대 갔다 와서 복학하고 나서 정신을 차리거든요. 대부분 2학년 1학기 때 복학을 하는데 그때부터 시작하는 거죠. 저도 마찬가지에요. 군대 갔다 와서 사회를 나가야 되기 때문에 공부를 열심히 했죠. 프로젝트 조를 짜면 아무래도 복학생이다 보니까 조장을 맡게 되는데 조장을 하게 되면 동생들이 있으니까 내가 동생을 보다 조금 더 잘해야지 그런 생각 때문에 조금 더 열심히 했죠.
Q. 면접에서 학교에서 한 프로젝트가 도움이 될까요?
A. 이제 면접을 보시겠지만 회사에서 면접을 볼 때 조장을 하셨네요? 이렇게 물어보지 않아요. 조장으로 무슨 일을 하셨습니까? 물어보지 않아요. 프로젝트에서 내가 무슨 일을 했는지는 물어보지만 프로젝트에서 어떤 직급을 맡고 있었는지 물어보지 않아요. 그리고 중요한 건 물론 회사마다 다 다르고 면접도 다 틀리고 뽑는 기준도 다 틀립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제가 얘기하자면 뽑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뽑는 사람이 키울 수 있는 사람을 뽑는 거죠. 다시 말씀드리지만 프로젝트 내에서 본인이 맡은 역할과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본인이 노력했던 부분을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현재 보유하신 자격증은 무엇 입니까?
A. 정보처리 기능사, 정보기기운용 기능사, 워드 1급 2급, 컴활 1급 그리고 정보처리 산업기사,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이렇게 한 7개 정도 되는 거 같아요.
Q. 취직 후에 취득하신 자격증은 있습니까?
A. 거의 학교 때 다 땄어요. 회사에서 자격증에 대한 가산점을 주는 회사도 있지만 가산점 안 주는 회사도 많아요. 프로그램 실무 능력이 좋고 스킬이 많고 자격증이 많으면 물론 좋긴 하지만 일단 회사에 들어오면 자격증에는 큰 비중은 없어 보여요. 회사에 입사하면 자격증 보다 더 중요한건 회사 가서 더 적응하는 것이니까요.
Q. 복학하고 나서 제일 준비해야 되는 건 무엇이 있을까요?
A. 학교에서나 공부를 해서 회사에 나가면 필요한 스킬은 데이터베이스(DB)쪽은 많이 하면 좋아요. 쿼리(Query)요. 쿼리를 좀 많이 짜보면 좋아요. 프로그래머의 기본은 데이터베이스랑 연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회사에서 제일 중요한건 DB고 회사는 데이터를 가지고 내용을 파악을 하는 거지 그 위에 껍데기는 사실 중요하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학교 때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DB쪽은 많이 공부 하셔서 DB쪽 자격증은 따면 좋아요. 쿼리나 이런 연습을 많이 하시는 게 특히 조인 같은 경우는 많이 하셔야죠. 조인은 한 몇 십 개 조인도 해보고 쿼리를 한 1000줄도 짜보고 그런 것도 있고, 제일 좋은 건 튜닝을 할 줄 알면 정말 좋아요. 튜닝은 쫌 배우거나 공부를 좀 하시는 것이 회사 생활 하시는데 도움이 많이 되실거예요.
Q. 선배님이 추천하는 자격증은 있습니까?
A. PMP라는 자격증이 있어요. PM으로 가는 파트매니저 그런 PM으로 가는 자격증인데 정말 어려워요. 수능을 능가하는 한 4시간짜리, 자격증 시험이 한 몇 십만 원하고 그게 4과목도 있고 그런 게 있는데 그걸 따두면 나중에 회사에서 일반 과장이나 차장이 되면 매니저가 되는 거죠. 프로젝트 매니저로 승진하는 시기에 있으면 좋죠.
<**윤 선배와 컴퓨터정보과정 2학년 재학생 인터뷰 모습>
[Part 2. 취업 면접 시 준비해야하는 것]
Q. 면접에서 무엇을 기준으로 신입을 뽑습니까?
A.